[로꾸꺼연구소] 002
5월 에듀스터디+소모임
2015.05.23. 오전 10시 - 오후 1시
5월 소모임을 경북 미찾샘 모임과 함께 경북교육연수원에서 10시부터 시작했습니다.
참석해주신 수업연구교사 모든 분들 감사합니다.
(1) 3분깔대기 - 내 수업을 소개합니다.
1. 여왕벌지키기 게임
-반 전체를 6모둠으로 나누고, 6모둠을 2팀으로 나눈다.
먼저 앞의 2모둠에게
종이 한 장을 나눠주고, 공격 및 방어 순서를 정하기
1번선수 철수/ 2번선수 영희/ 3번선수 용준 등
-여왕벌지키기 게임과 같이 1모둠의 1번선수가 2모둠의 1번선수를 질문공격, 방어하지 못하면 1번선수 아웃, 2번선수에게 다시 공격...
방어를 하면 2모둠의 1번선수가 1모둠의 2번선수에게 질문공격..
최종적으로 여왕벌을 공격해서 이기면 승리
-나머지 4모둠은 질문과 답변을 준비하기
2. 모둠원들에게 쌩큐카드를 나눠줌.
모둠원들에게 감사했던 것을 적고 나눠줌(쌩큐카드)
자기평가도 하고 수업평가도 하기!
3. 디딤영상에 대한 학생들의 요구사항
-동영상이 빨리 올라왔으면 좋겠다, 의외로 좀 길었으면 좋겠다는 반응이 있었음
-1주일치를 미리 올려놓으니까 반응이 좋음
(업로드할때 수업하는 날짜 같이 올리기)
-중1학년 1차방정식에서
4명이서 같이 릴레이식 문제 풀기
(이항/연산/답 적기 등)-바톤터치!
각 단계마다 시간을 적음
4. 한국교육과정평가원-교수학습개발센터-초등교육에
학습지 자료가
굉장히 많이 있음
5. 학습지 구성시 여백 10씩 주고, 2단 나누기로 출력하면
공책에 붙이기 좋음
6. 모둠원 구성방법(중학교 수학선생님 방법)
-성적을 이용해서 성별(남1열,여자2열)순으로 정렬/
남자를 성적순으로 정렬한 것으로 남자 1등~3등/4등~6등/ 이런식으로 나누고, 여자도 같은 방법으로 나눈다음 각각 조별로 다른 문제를 나눠주기
-각 모둠에서 해결한 답은 모둠원끼리 다 다름.
-교사가 각 모둠별로 다른 모둠원의 사람과 같은 답이 나오록 새끼문제를 이용해서 만듬
-(학생의 문제 정답)+2*2=5로 다른 모둠의 한 명과 같은 답이 나오도록 유도
-각 모둠의 학생들은 자신과 같은 답이 있는 다른 모둠원들을 찾으러 감
-자신과 같은 답의 학생들을 찾으러 가는 과정에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학생과 함께 풀게됨
-결국 같은 답의 학생들을 다 찾으면 그 학생들이 같은 모둠이 되고, 성적이 다양한 학생들로 골고루 섞이게 됨.
-반 전체를 6모둠으로 나누고, 6모둠을 2팀으로 나눈다.
먼저 앞의 2모둠에게
종이 한 장을 나눠주고, 공격 및 방어 순서를 정하기
1번선수 철수/ 2번선수 영희/ 3번선수 용준 등
-여왕벌지키기 게임과 같이 1모둠의 1번선수가 2모둠의 1번선수를 질문공격, 방어하지 못하면 1번선수 아웃, 2번선수에게 다시 공격...
방어를 하면 2모둠의 1번선수가 1모둠의 2번선수에게 질문공격..
최종적으로 여왕벌을 공격해서 이기면 승리
-나머지 4모둠은 질문과 답변을 준비하기
2. 모둠원들에게 쌩큐카드를 나눠줌.
모둠원들에게 감사했던 것을 적고 나눠줌(쌩큐카드)
자기평가도 하고 수업평가도 하기!
3. 디딤영상에 대한 학생들의 요구사항
-동영상이 빨리 올라왔으면 좋겠다, 의외로 좀 길었으면 좋겠다는 반응이 있었음
-1주일치를 미리 올려놓으니까 반응이 좋음
(업로드할때 수업하는 날짜 같이 올리기)
-중1학년 1차방정식에서
4명이서 같이 릴레이식 문제 풀기
(이항/연산/답 적기 등)-바톤터치!
각 단계마다 시간을 적음
4. 한국교육과정평가원-교수학습개발센터-초등교육에
학습지 자료가
굉장히 많이 있음
5. 학습지 구성시 여백 10씩 주고, 2단 나누기로 출력하면
공책에 붙이기 좋음
6. 모둠원 구성방법(중학교 수학선생님 방법)
-성적을 이용해서 성별(남1열,여자2열)순으로 정렬/
남자를 성적순으로 정렬한 것으로 남자 1등~3등/4등~6등/ 이런식으로 나누고, 여자도 같은 방법으로 나눈다음 각각 조별로 다른 문제를 나눠주기
-각 모둠에서 해결한 답은 모둠원끼리 다 다름.
-교사가 각 모둠별로 다른 모둠원의 사람과 같은 답이 나오록 새끼문제를 이용해서 만듬
-(학생의 문제 정답)+2*2=5로 다른 모둠의 한 명과 같은 답이 나오도록 유도
-각 모둠의 학생들은 자신과 같은 답이 있는 다른 모둠원들을 찾으러 감
-자신과 같은 답의 학생들을 찾으러 가는 과정에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학생과 함께 풀게됨
-결국 같은 답의 학생들을 다 찾으면 그 학생들이 같은 모둠이 되고, 성적이 다양한 학생들로 골고루 섞이게 됨.
(2) 자유학기제 담당 도교육청 장학사님 방문
- 학생활동중심수업이 중점
- 경북에서도 거꾸로교실 캠프가 교육청 협조로 진행되면 좋겠다는 건의를 드림
(3) 수업에서 좋았던 부분과 어려웠던 부분을 적어서 고민을 함께 나눔.
- 수업에서 학생들이 참여하지 못하는 부분을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지 고민을 나누어보았습니다.
- 거꾸로교실, 협동학습, 하브루타 등등에서 수업의 학업성취도 부분의 향상을 위한 다양한 방법의 도입에서 기본적으로 학급경영부분에서 함께 준비하여야 하지 않을까 생각해보았습니다.
- 각 교실에서 운영중이신 학급경영 소스들도 공유하면 좋겠어요. ^^;;
'Edu > Flipped Lap'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꾸꺼연구소] 004 교실채우기 - 사이언스코드 (0) | 2015.06.03 |
---|---|
[로꾸꺼연구소] 003 수업나눔의 날-최혜경 수석선생님 (0) | 2015.06.03 |
[로꾸꺼연구소] #001 에듀스터디 시작 (0) | 2015.03.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