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du/Flipped Learning

[거꾸로교실] 002 지구야사랑해 - 지구시간 프로젝트

[거꾸로교실] 002 지구야사랑해

'지구시간' 프로젝트 활동


매년 전 세계적으로 "지구시간"이라는 행사를 진행합니다. 매년 3월 마지막 토요일 저녁 8시 반부터 한 시간동안 전기사용을 모두 멈추는 행사입니다. 그래서 올해도 학생들과 함께 하는 거꾸로교실에서 학생들과 함께 의미있는 시간을 보내보기로 하였습니다.

도덕과의 나에게 소중한 것들을 생각해보기 위한 활동에서 사회과의 우리 국토 소중하게 여기기, 경제성장의 그늘로 나타나는 부작용인 환경파괴 내용과 연계하여 프로젝트를 총 3시간 진행하였습니다.


1. "지구야사랑해" 프로젝트(1/3차시)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사회과, 1단원 살기 좋은 우리 국토, (1)소중한 우리국토"에서 마지막 정리 내용이었습니다. 그래서, 국토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 갖기 활동을 서클맵활동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서클맵에서는 학생들이 지구를사랑하는 방법을 글로 쓰고 픽토그램으로 간단하게 표현하는 활동을 해보았습니다. 같은 모둠의 친구들과 함께 우리가 직접 실천할 수 있는 방법들을 이야기 나누고, 서로의 생각 중에서 각자 마음에 드는 것들을 골라 서클맵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이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국토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실천하는 것이 어려운 것만 있는 것이 아님을 알았으면 좋겠습니다. 도덕과 1단원에서 함께 생각해본 나의 소중함에 이어 우리 주변의 소중함을 학생들이 느낄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되길 바래봅니다.





2. "지구야사랑해" 프로젝트(2/3차시)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사회과, 3단원 우리 경제의 성장과 발전" 에서 경제의 성장을 통해 우리가 얻고 있는 것 외에 우리가 잃고 있는 것을 생각해보았습니다. 우리들의 생활이 어떻게 환경을 파괴하고, 우리에게 다시 돌아오는지를 나비효과맵으로 진행하였습니다. 나비효과 이론처럼 우리의 정말 사소한 행동들 하나하나를 모둠의 친구들과 함께 이야기 나누며, 이러한 행동들이 앞으로 어떻게 다시 우리에게 돌아올지를 생각해보았습니다. 돌아오는 현상들을 심각하게 받아들이며, 자신들이 어떤 행동을 실천해야 할지 다짐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3. "지구야사랑해" 프로젝트(3/3차시)

     

     

   "지구시간" 행사에 참여를 홍보하기 위한 활동으로 미술수업에 홍보용 포스터를 제작해보았습니다. 시간을 짧게 주고 모둠이 함께 만들어 보도록 하였습니다. 혼자서 포스터를 그리는 시간보다 함께 만드는 학생들은 보다 적극적이었고, 많은 생각을 서로 공유하며 활동에 참여했습니다. 포스터를 완성한 후 홍보하기 위한 방법으로 학교 정문으로 들어오시는 분들에게 포스터를 들고 "지구시간" 행사에 대해 설명드리기로 하였습니다. 하필 그 날은 학교 교육설명회였습니다. 1년 중 가장 많은 학부모님께서 학교에 방문하시는 날이었습니다. 식당으로 이동하는 곳에서 같은 학교 친구들과 동생들에게도 홍보하며 우리들의 실천의지를 다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