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du/Flipped Learning

[거꾸로교실] #18 인권과 지구촌 문제점 3/5 - 지구마을 -

[거꾸로교실] #18

인권과 지구촌 문제점 3/5

- 지구마을 -


  • 수학교과. 프로젝트 수업에서는 어떻게 적용할까?

  수학은 프로젝트 수업에 넣어 함께 진행하기 어려운 과목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이 활용되는 영역은  ‘통계’이다. 이 영역은 프로젝트에 맞추어 학생들이 선택한 주제를 직접 조사하고 정리하여 유의미한 통계적 결과를 찾아낸다. 주제에 대한 내용을 글로 전달하는 것보다는 시각적인 그래프로 표현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보다 공유하기 좋은 자료로 만들어낼 수 있다.

  ‘인권과 지구촌 문제들’ 프로젝트에는 <수학6-2 (2)비례식과 비례부분> 단원을 활용하였다. 지구의 인구 70억명(혹은 그 이상) 중 지난 수업에서 찾았던 문제점들로 지금 이 순간에도 힘들게 살아가고 있는 실제 인구를 계산한다. 교실에서 책으로만 공부한 아이들에게 실제적인 수감각을 키워주며, 현재의 삶 속에서 일어나고 있는 주제에 한걸음 다가가게 해주고 싶었다.

  수학 2단원은 교과서 구성으로 총 11차시 동안 진행하는 수업이다. 수학 수업의 기본적인 틀은 거꾸로교실이다. 학생들은 수업 전 디딤영상을 활용하여 교과서의 기본적인 내용을 온라인으로 배우고, 교실 수업으로 들어와 2시간씩 블록수업에 참여하였다. 실제 운영 시간은 비례식을 알아보는 1시간 수업, 비와 비의 성질을 알아보고 간단한 자연수의 비로 바꾸는 2시간 수업, 비례식의 성질을 알아보고 문제를 해결하는 2시간 수업, 비례배분을 알아보고 문제를 해결하는 2시간 수업, 공부를 잘 했는지 마무리해보는 1시간 수업으로 압축하여 진행하였다.



[2차시] 비례식을 알아봅시다.

https://www.futureclassnet.org/iBFni2U9fz.fm


[3차시] 비의 성질을 알아봅시다. 간단한 자연수의 비로 나타내봅시다. 

https://www.futureclassnet.org/fD01FdBDu2.fm


[5차시] 비례식의 성질을 알아보고 설명해봅시다. 비례식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해봅시다. 

https://www.futureclassnet.org/WnY1snJ2HD.fm


[7차시] 비례배분을 알아보고,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해 봅시다. 

https://www.futureclassnet.org/hvAy2ES84I.fm


  학생들이 제시된 자료에서 필요한 정보를 잘 정리하는 연습을 위해 디딤영상에서 제시되는 다양한 비를 적어오도록 과제를 제시하였다. 디딤영상으로 유니세프에서 제작한 ‘지구가 100명의 마을이라면’을 이용하였다.


  이 영상에서는 6개의 대륙별 인원, 어린이 중 학교를 다니는 어린이와 그렇지 못한 어린이, 부자와 가난한 사람, 음식을 얻을 수 있는 정도, 물을 얻을 수 있는 정도, 전기를 사용할 수 있는 정도 등을 100명 기준으로 설명해주고 있다. 학생들은 각자 영상 속 이러한 비들을 찾아서 기록해왔다.



  교실 수업에서는 ‘지구촌 문제점’이라는 핵심 키워드를 가운데 쓰고, 찾아온 각각의 주제를 마인드맵으로 표현하였다. 각 주제별 내용이나 항목들이 100명 중 얼마나 차지하는지를 기록하고, 지구 인구 70억명을 기준으로 실제로 해당되는 인구를 비의 성질 또는 비례식의 성질을 이용하여 계산하고 기록하도록 안내하였다.









  우리가 당연하게 누리는 것들이 지구의 어느 곳에서는 당연하지 않다는 사실과 그렇게 살아가는 아이들이 너무나도 많다는 현실을 아이들이 한 번쯤 생각해보는 수학 수업으로 기억되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