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du/Flipped Learning

[거꾸로교실] #16 인권과 지구촌 문제점 1/5 - 인권 -

[거꾸로교실] #16

인권과 지구촌 문제점 1/5

- 인권 -


  • 인권과 지구촌 문제점 개관

  한 사람의 삶에서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인권에 대해 학생들과 함께 질문하며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학생들의 생활 속에서 인권은 어떠한 의미를 가지고, 학생들의 삶 속에서 존중되지 못하는 인권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생각해본다.

  우리나라에서 살아가는 학생들의 인권에서 출발하여 지구촌 곳곳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에 대해 살펴보며 우리가 살아가는 시대에 사람들의 관심 밖에 있는 세상에서 인권이 얼마나 보장받지 못하는지 살펴본다.

  지구촌 전체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을 정리해보며, 전 세계의 인구에서 우리가 누리는 인권들을 보장받지 못하는 아이들은 얼마나 많은지 비례식을 통해 실제 인구를 계산해보며 생각해본다.

  질문을 던져가며 생각해 본 지구촌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은 결국 우리들이 살아가는 시대의 문제이며 나와 내 친구들의 문제로 이어짐을 깨닫길 기대한다. 앎에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문제점들을 알리기 위한 전시회와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실천할 수 있는 방법들을 연설문을 작성하여 발표해본다.


  • 아이들 삶 속의 인권.

  학생들에게 생소한 인권이라는 단어를 어떻게 접근하여 질문하고 생각하도록 할까 고민해보았다. 교과서에 제시된 인권과 관련된 내용들은 결국 글자로 된 지식이지만, 그러한 기초지식을 바탕을 질문이 생겨난다고 생각한다. 제한된 공간과 시간에서 아이들과 더 많은 질문과 생각을 나누는 방법으로 교과서의 내용을 동영상으로 제작하여 아이들이 각자 자신이 원하는 장소에서 원하는 시간에 각자의 속도로 볼 수 있도록 제공하였다. 

 학생들이 각자 디딤영상을 보고 난 후, 각자 떠오른 질문들을 온라인에서 댓글로 달며 서로 질문을 먼저 공유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는데, 그곳에 올라온 질문들은 다음과 같다.

세계 인권의 날은 왜 만들어 졌을까요?

인권이 존중되지 않으면 국민들의 삶은 어떻게 바뀔까요?

학교에서 인권을 보장받지 못하는 경우는 무엇일까요?

세계 인권의 날이 없었다면 세계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학교에서 존중받는 인권에는 무엇무엇이 있을까요?

인권문제는 언제부터 시작되었을까요?

# 학생 질문 중, <보석맵>수업에 사용한 질문들

[질문1] 인권은 왜 존중되어야할까요?

[질문2] 생활 속에 자신이 인권을 존중받는 상황은 어떤상황이 있을까요?

[질문3] 우리는 인권을 보장받지 못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무슨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질문4] 인권이 존중되지 않으면 국민들의 삶은 어떻게 바뀔까요?

[질문5] 우리는 왜 인권이 존중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할까요??


  디딤영상으로 ‘인권’에 대해 생각하며 떠오른 질문들은 교실 수업에서 바로 이어갔다. 온라인에서 혼자 생각했던 것들을 교실의 모둠 친구들(1모둠 4명)과 함께 생각을 말하고 들으며 더 깊이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였다. 간단한 활동이지만, 8절지 종이를 다이아몬드 모양으로 접은 <보석맵> 학습지를 활용하여 말하기 전 자신의 생각을 간단하게 쓰도록 하였다.

  정해진 정답이 없는 질문들은 학생들이 틀리는 것에 대한 부담감을 덜어주었다. 각자 자신의 생각을 쓴 후, 서로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들어보는 시간만으로도 학생들은 주제로 들어오게 되었으며 자신의 삶 속에서 인권과 관련된 경험을 떠올려보게 되었다.


  공부의 방향이 "얼마나 중요하고 검증된 지식을 많이 기억하고 설명하느냐?"에서, "자료들을 통해서 당신은 무슨 생각을 하게 되었는가? 왜 그런가?"로 옮겨가는 수업을 하려고 노력한다. 생각만큼 수업의 질이 보장되지는 못하지만, 내가 생각하는 수업의 방향이 더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더 수업 속에서 잘 이루어지도록 더욱 노력하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