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du/Flipped Learning

[거꾸로교실] #17 인권과 지구촌 문제점 2/5 - 지구촌 문제들 속에서 바라본 인권 -

[거꾸로교실] #17

인권과 지구촌 문제점 2/5

- 지구촌 문제들 속에서 바라본 인권 -


  • 체감하기 힘든 지구촌 문제점들을 교실 속으로 가져오기

  인권에서 출발한 주제를 지구촌 문제점과 연결지어 보았다. 우리가 생각하는 지구촌 문제들은 결국 인간의 삶을 위협하는 것들이며, 그 문제점들을 해결하지 못하고는 나와 우리의 인권을 지켜내기 어렵다는 생각으로 확장되어 가도록 준비하였다.

  이번 수업 역시 교과서 내용은 하나의 참고 자료로 사용하며, 수업 전 디딤영상을 통해 생각하고 질문하도록 준비하였다. 디딤영상은 지구촌 문제점들로 편집되어진 영상을 찾아 제공하였고, 교과서 내용은 텍스트 자료로서 학생들이 직접 읽고 내용을 정리해오도록 하였다. 영상과 교과서의 자료를 파악하기 전 <핵심질문> 3가지를 먼저 제시하고, 이 질문을 기본으로 생각하도록 하였다.

https://youtu.be/Fm9GMUJVn6I


  학생들은 교실에서 2가지 키워드 ‘지구촌문제’와 ‘비정부기구’를 가운데 두고, 알게된 내용들을 마인드맵으로 그려보는 활동을 진행하였다. ‘지구촌 문제’에는 전쟁(내전), 질병, 전염병, 가난, 자연재해, 사막화현상, 환경오염, 인종차별, 남녀차별, 어린이인권 등의 문제들을 찾아내었고, ‘비정부기구’에는 국경없는 의사회, 그린피스, 푸른아시아, 국제 엠네스티, 헤비타트, 굿네이버스 등이 있고 각 기구의 역할들을 간략하게 정리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교사가 텍스트를 읽고 설명해주는 방법에서 학생들이 직접 정보를 분류하고 정리하는 방법으로 전환하게 되면, 전달되는 내용들에 빈틈이 많이 생기지만 직접 정리하며 이야기 나눈 것들에 대해서는 잘 기억하고 있었다.


  그림과 키워드로 정리하여 생각하는 시간을 가진 후, 궁금한 점들을 각자 2가지씩 질문으로 만들어 포스트잇에 적어보았다. 한 모둠 4명이 총 8개의 질문을 공유하게 되는데, 각자가 쓴 질문만 읽으며 서로 공유한다. 

 ----학생 질문들----

우리가 난민을 어떻게 도와줘야 할까요?
우리가 돈을 평등하게 가질 수 있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런 환경 문제를 알면서도 공장을 지었을까요?
왜 유럽에서는 난민을 받아드리지 않고 거부할까요 ?
쓰레기를 아예0%로 줄이면 좋겠지만 그럴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러한 난민들은 왜 생겨난 것일까요?
우리가 돈을 평등하게 가질 수 있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모둠별 8개의 질문들 중에서 각자가 원하는 질문 3개를 선택하여 <피쉬본 학습지>에 질문을 쓰고,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직접 정리해본다. 정리가 끝나면 질문과 자신의 생각을 친구들과 대화하며 나누어 보았다.


  지구에는 약 200개의 국가가 있는데, 과연 얼마나 많은 나라에서 이러한 문제점들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는지 학생들이 주제에 대해 정보를 찾고 정리하는 활동을 과제로 제시하였다. 국가별 영역이 나누어진 세계 백지도를 수업 마무리에 제공하고, 집으로 돌아가 온라인학급에서 서로 정보를 공유하며 정리하게 하였다. 그리고, 다음날 정리된 결과물들을 함께 공유하였다.


  • 자료를 정리하고, 질문으로 이어가는 생각들, 공감하기.

  사회 교과서에 제시되고 있는 내용들을 전달하는 과정은 온라인 방법을 이용하여 최소화하였다. 그 내용들을 다시 자신들의 언어로 재가공하여 정리하는 과정에서 작은 생각들이 생겨나길 기대한다. 생각을 표현하는 방법으로 '질문'을 이용한다. 질문은 물음표로 시작해서 느낌표로 끝나는 것이라 한다.  이 단락에서는 학생들이 실감하기 힘든 큰 주제에 대해 해결방법을 찾는 것보다 그 문제에 공감해보는 시간으로 진행하였다. 아이들이 공감능력에 조금이라도 향상이 되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