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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u/Robot&SW

[레고위두2.0] #3 마일로, 너 방향을 바꿀 수 있어?

[레고위두2.0] #3

마일로, 너 방향을 바꿀 수 있어?

마일로, 너에게 왼쪽 오른쪽은 무리인거니?!

기본형 마일로를 이용하여 거리센서와 기울기센서 두 가지를 활용하는 방법을 배웠다. 이제는 그냥 마일로가 아니라 느낄 수 있는(?) 마일로까지 성장했다. 그리고, 앞으로 뒤로 앞으로 뒤로...

"마일로 너 옆으로는 못가니?"

모터가 하나인 레고위두2.0의 경우에는 왼쪽바퀴와 오른쪽바퀴를 각각 구동하여 방향을 전환하도록 만드는 것이 일단은 불가능해보인다. 하지만, 포기는 없다.


모델 라이브러리를 찾아라!

레고위두2.0 앱으로 들어가서 만들 수 있는 종류를 빠르게 찾아보았다. 메뉴바에서 '톱니모양'을 누르면 총 16가지의 기본형 모델에 파생되는 a형, b형까지 추가된다.  기본 16개에 파생형 32개, 총 48개의 모델을 보여준다. 기본형의 경우 조립과정을 상세히 알려주고, 파생형의 경우 각자 알아서 만들어야 한다. 다행 2개의 자세한 사진을 추가해두어 예측하여 만들 수는 있으나, 조금 어렵긴 하다.


<12. 조향 모델> 찾았다!

방향을 바꿀 수 있는 자동차라니. (아싸 드디어 교실 바닥을 여기 저기 다닐 수 있게 되었구나.) 방향을 전환하며 다닐 수 있는 자동차를 만들 수 있게 되니, 이 모델을 이용하여 <로봇청소기>를 만들고 싶어졌다. 나도 만들어본적이 없었지만, 왠지 학생들은 만들 수 있을 것 같았다. 일단 GO~~~~


<12. 조향 모델> + <거리 센서> 크로스~~~

단순하게 앞으로 뒤로만 움직이게 하는 건 사용자가 입력한 시간 만큼 전진하고 후진하며 방향을 바꾸는 정도기 때문에 이것만으로는 로봇청소기가 부딪히지 않으면서 자유롭게 움직이는 것은 어렵다. 그러면,

 "부딪히지 않으면 계속 앞으로 간다. 부딪히려고 하면 후진해서 방향을 바꾸고 다시 전진한다. 전진하다가 벽을 만나면 다시 후진한다."

이 과정을 무한 반복 시킨다면 방 전체를 계속해서 돌아다니는 로봇청소기를 만들 수 있겠구나 생각하였다. 학생들에게 거리센서를 어떻게 이용하면 좋을지 그리고, 자동차 모델에 어떻게 설치할 것인지 생각해보고 만들어보게 하였다.


프로토타입 만들기

(1)전진하다가 거리의 변화가 생기게 될 때까지 움직이도록 블럭으로 코딩하고, (2)몇 초 동안 후진 하였을 때 어느 정도로 회전하게 되는지 코딩해보면서 그 변화값을 눈으로 확인해보았다. 각자의 기준에 맞는 값을 찾아서 확정 지어보는 과정은 결국 실제 작동시켜보며 찾는 방법이 가장 확실하다.

 

최종 로봇청소기 만들기

거리센서가 장착된 자동차에게 이제 청소할 수 있는 물티슈를 고정시키는 장치를 만들어 넣어야 한다. 물티슈도 두께가 있고 무게가 있어서 생각보다 레고블럭으로 고정하기가 쉽지 않았다. 하지만, 각 팀별로 개성 넘치는 방법으로 물티슈를 장착하고 다시 시뮬레이션 과정을 거쳤다. 그렇게 탄생한 우리 <로봇청소기>들의 디자인을 감상해보시길~~~

로봇청소기 프로토타입 시뮬레이션을 감상해보세요~


수업을 마무리하며...

우리 아이들이 재미를 느끼고 몰입하려면 어떤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해야 할까? 기초부터 차근차근 하나씩 쌓아가는 방식도 실력을 쌓는데 매우 효율적이지만, 흥미는 떨어지기 마련이다. 일단 흥미있는 주제와 궁금증을 유발하는 동영상으로 시작하며 일단 만든다. 만들면서 궁금한 것이나 불편한 점을 하나씩 질문하고 해결해가는 과정에서 스스로 생각할 수 있게 만든다.

<로봇활용 융합수업>에 참여하는 아이들이 자신의 삶을 중심으로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공감해가며 진짜 문제를 찾고, 그 문제를 해결해가는 과정을 통해 모두가 행복한 세상으로 바꾸어나가는 "메이커"로 성장하면 좋겠다.

Learning by Making !

다음 편도 기대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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