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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u/Robot&SW

[Maker] #2 아두이노 기초 연수2

[Maker] #2

아두이노 기초 연수2

- 구미 마커스 엔지니어링 -



20180412, 아두이노 연산자 익히기

올해두 번째 수업은 아두이노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연산자'들을 살펴보았다. (음, 다시 고등학교 수학시간으로 돌아간 기분이었다. 물론, 난 수학을 잘해서 좋아했다.) 수학시간에 배우는 연산 기호와 달리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연산자들은 종류가 다양했다.


연산자에 대한 간단한 정리가 매우 잘 되어진 요약본

(마커스 대표님 감사합니다.)

마커스 2일차 기초요약본.pdf


  • 상수, 변수
    • 상수: 정수, 유리수, 무리수, a 등
    • 변수: 변하는 값 x, y, z 크기가 제한되어 있다.
      • 정수 int a=1 -32768 ~ 0 ~ 32768, long,  unsigned int   0~65535까지 가능
      • 실수 float a=3.14 , double
      • 문자 char a=A’


=> 셋업과 루프는 각각 다른 영역이라서 각각 지정을 해줘야 한다.



시작하는 부분 위에 상수를 지정해두면, 아래의 두 영역에 모두 다 적용이 가능해진다.
단, 상수를 사용하기로 적용한 그 아래로만 영향을 미친다. 그래서, a에 다시 다른 수를 넣으면 새로 넣은 그 수를 가지고 가서 쓴다.

[팁] 컴퓨터는 틀렸으면 0으로 이해, 맞았으면 1로 이해한다.

  • 연산자
    • 산술
      • / ‘몫'만 출력해줌
      • % ‘나머지’만 출력해줌 int변수에서만 사용 가능

    • 논리
      • &&: 앞과 뒤를 비교해서 둘다 같은가?(참이면), 값이 참이면 1, 거짓이면 0
      • ! not
      • ||:
    • 비트
      • &: 2진수로 바뀐 값을 곱하는 연산자

    • 비교
      • == 같다

    • 대입





  • 제어문
    • if, else
    • for, while
    • switch
    • break
    • continue

13번핀에는 기본 LED가 설치되어 있음.


변수: 시작할때는 소문자로, 다른 단어와 만나는부분은 대문자로 표시
5V - VCC
0V - GND

buttonPin(2번포트) 값을 읽어오고, buttonState 라는 변수에 담아라.
buttonState에 담긴 값이 LOW(0)이라면, ledPin(13번포트)에 HIGH(1, 5v)신호를 보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