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du/Robot&SW

[Maker] #1 아두이노 기초 연수1

[Maker] #1

아두이노 기초 연수1

- 구미 마커스 엔지니어링 -



20180405, 1학기 바쁜 3월을 등 뒤로 하고

올해는 Maker가 되어보기로 했다. 프로젝트 수업을 파고 들면서, 잊혀졌던 STEM 수업과 다시 만나게 되었다. STEM 수업도 프로젝트 수업의 하나라는 점과 STEM 수업에서는 프로토타입이라는 결과물이 만들어진다는 점에서 나의 흥미를 강하게 끌었다.


올해 로꾸꺼연구소에서 선생님들과 함께 SW와 MAKER 교육을 연결하여 교육과정 안에서 어떻게 녹여내고 진행할 수 있을지를 연구하려고 한다. 그러한 연구를 진행하기 위한 바탕으로 나 스스로가 Maker가 되고 싶다는 욕심이 생겼다. 우리 멋진 연구부장님의 정보력으로 구미에서도 멋진 Maker Space(메이커 스페이스)가 있는 것을 알게 되었다.


마커스 엔지니어링 랩

https://www.facebook.com/makerseng/

https://m.blog.naver.com/PostList.nhn?blogId=jangseob83


아두이노, 두 번째 만나다.

이번 4월~5월 동안 총 8번의 연수가 진행된다. 하루 2시간동안 배운 내용을 잊지 않기 위해 간단하게 블로그에 복기해본다. (궁금하신 분들은 직접 연수에 참여하시기를 추천드린다.) 코딩 그 자체만을 위해 배우는 연수가 아니라, 가장 기본적인 것을 연습해보는 Making 하는 과정에 필요한 SW와 HW를 배우게 된다. 최종 단계는 스마트폰으로 조종할 수 있는 아두이노 무선조종 자동차 만들기이다. 기대된다~~~


아두이노, 설치와 연결!

아두이노 사이트에 들어가 프로그램을 일단 다운로드 한 뒤 설치하였다. 내 맥북에 아두이노 우노 보드를 USB로 연결하고 초기 세팅했다. 툴로 들어가서 사용할 보드를 선택하고, 포트에 들어가서 현재 연결된 포트를 선택하였다.


가장 기본적인 코딩 후, 텍스트 화면 확인하기

기본적인 코딩들을 모르지만 열심히 키보드를 두드리며 입력했다. 코딩 후 보드를 연결하여 업로드 완료 화면을 확인한 뒤, 화면을 눌러 어떻게 처리되는지 맥북 화면으로 확인했다.

    • setup( ) 기본을 세팅하는 것
    • loop( ) 반복을 세팅하는 것
    • Serial.begin(9600) 9600bps 속도로 진행하는 것
    • Serial.println(~~~~~) ~~~~~를 줄을 바꾸어 출력하라
    • delay(1000) 1초 기다려라



아두이노, 사칙연산 시켜보기

기본적인 정수를 두 개 지정하고, 사칙연산을 해보았다. + - * / % 다섯가지 계산을 시켜보고 화면에 나타나는 수가 맞는지 확인해보았다.


아두이노, 빵판과 연결!

코딩에 사용되는 간단한 의미를 설명듣고, 전기회로의 기본으로 들어가 전구에 불을 켜는 구조를 만들었다. 전구 대신 LED를 사용했다. 아두이노 보드는 기본적으로 5V가 흐르기 때문에 저항을 사용하여 전압을 낮추어 전류를 공급하는 것을 들었다. 저항값을 읽는 방법도 아주 쉬운 설명을 해주셨다.


LED, 응용편!

LED를 여러개 사용하여 경찰차 처럼 깜빡임이 좌우로 왔다갔다 하도록 코딩하며, 스피커를 연결하여 소리가 나도록 해보았다.


1 True HIGH(5v)
0 False LOW(0v)



아두이노 배우기 2탄을 기대하며~

다음 연수에서는 좀 더 코딩 언어에 대해 자세하고 다양하게 배우기로 하였다. 아두이노를 이용하여 기본적인 부분을 이해하면, 다양한 보드나 피지컬 교구들도 빠르게 학습할 수 있다고 하셨다. 시작이 반이다! ^^